본문 바로가기
Golucky 이야기/블로그

블로그 저품질 진단 그리고 원인분석 그리고 탈출?

by jay85 2013. 5. 16.

오늘은 제 즐거운인생 블로그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일일방문자가 2,000명이상으로 블로그 방문자수가 비교적 운영기간에 비해 만족한다고 생각했을때.... 저품질의 기운이 감돌기 시작했습니다.

 

저품질이라고 생각하자마자 바로 당일 부터 방문자수가 급격히 저하 되었습니다. 거의 1/4 수준까지 하락하더라고요..^^;;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저품질이 무섭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저도 그런 글들을 읽어봤기 때문에 이제 제 블로그도 끝이구나 싶었습니다.

 

 

주변의 지인들의 도움으로 일단 저품질인지 정확히 파악을 해봐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제 생각에 저품질인 것 같다 싶을때 가장 먼저 해야하는 일은!!

 

1. 최근 1주일에 발행한 글들을 포털사이트에서 확인하면서 저품질인지 일시적인지 정확히 파악한다!

 

올렸던 글들을 꼼꼼히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라고 하는 네이버, 다음 등에서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글들이 기존 자신의 검색 순위보다 아래에서 확인되거나 기존에 랭크되던 위치보다 하락이면 저품질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일시적인 현상이라면 꾸준히 다시 양질의 포스팅을 하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2. 저품질이 확실하다고 생각한다면,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한지 확인해야 한다!

 

위 2번째 내용은 만약 저품질의 기운이 도는 것 같다면 어떤 글때문에 이런 현상이 생기는지 파악해봐야 합니다.

 

예를 들면 본문에서 너무 중복되게 키워드를 반복해서 작성하였는지, 혹은 최근 1-2주간 발행한 글들이 너무 내용이 빈약하고 짧으며 사진도 유사한 사진을 사용하였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이런 블로그내 글들을 확인하여 비공개로 돌리는 것도 방법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3. 원인이던 글들을 비공개로 전환 후 다시 본래의 목적인 양질의 포스팅을 꾸준히 1일 2개 이하로 발행한다!

 

원인을 확인하였다면, 원인을 제거하고 그리고 다시 초심을 찾아 양질의 포스팅을 꾸준히 해야하는게 결론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양질의 포스팅을 하는것이 항상 중요하다고 말하지만... 어렵다는 사실 또한 저도 알고 있습니다^^

 

네이버 등 중요 포털사이트의 검색엔진의 방법도 이런 노력(?)들을 아는 것 같습니다~ㅋㅋ;;

 

이글들을 읽으시는 분들은 대부분 저품질이 시작되거나 저품질에 빠지신 분들일거라 예상합니다... 포기 하지 말고 꾸준히 다시 도전 한다면 저품질에서 벗어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위의 노력들로 다시 본래의 방문자 회복과 글들의 상위 노출을 이루어 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짧은 기간에 회복되었지만... 위 노력을 한달 정도 한다면 모두들 저품질에서 벗어나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