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lucky 이야기/etc..

대학도서관 졸업생의 이용어려움

by jay85 2013. 5. 27.

대학교때는 공부를 하기 위해서 도서관을 많이 찾았던 저의 경우... 대학 졸업 후에 가끔씩 책을 빌리거나 조용히 자료 정리 및 공부를 하고 싶을때에 모교의 대학도서관 이용이 어려운 현실을 느꼈습니다.

 

또한 대학 졸업후에도 최근에는 취업난이 심하면서 취업준비를 위해 도서관을 찾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학교의 도서관은 졸업생들에게는 많은 혜택을 주고 있지는 않다고 합니다... 4년간 약 1500만원 이상을 냈었는데... 졸업하면 남이라니ㅠ

 

슬픈 현실입니다.

 

 

대부분의 대학교 도서관이 졸업생들의 출입을 위해서는 특별출입증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최소 5만원에서 최대 30만원까지 내야 한다고 하네요..ㅠ

 

수도권 주요대학의 학교별 졸업생 출입 및 대출 요건입니다.

 

 

출처 : 고함20 블로그

 

도서관 출입의 경우 출입증을 발급받거나 기존 학생증을 그대로 쓸 수 있는 학교가 있는 반면 별도 출입증이 필요한 곳도 많습니다.

 

주말 시험기간이 아닌 기간에는 몰래몰래 외부인이 앉아있는 모습이 다 이런 현실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제가 졸업한 모교는 졸업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증명사진과 주민등록등본만 있으면 무료로 도서관 출입증과 대출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재학 당시 비싸게 낸 등록금이 효력이 있는 걸까요?;;;ㅎㅎ

 

모교 같은 경우에는 재학생과 비교해 졸업생에게 별다른 대출 제한을 두고 있진 않지만 현재까진 별다른 피해가 없다고 하면서 졸업생들도 한때 학교에 다녔기에 이들에게 공평한 기회를 주는게 맞다는 입장이랍니다.

 

아주대와 서울여대는 열람증 발급비용만 지불하면 자료 열람및 대출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극심한 취업난으로 인해 학교에 남아 공부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대학교는 졸업생 및 인근 지역 주민에게도 일부 공간을 빌려주는게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드네요^^

 

개인적으로는 대학교 다닐때는 도서관이 공부만 하다 보니 힘든 장소였지만... 졸업하고 나니 대학교 도서관이 그리워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