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lucky 이야기/etc..

주식초보의 대형주 공략을 통한 수익 방법

by jay85 2013. 2. 14.

오늘은 주식에 입문한지 약 2년이 된 저의 지식(?)에 대해서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이 글을 읽으실때 주의하셔야 할 것이 있어 미리 공지해 드립니다. 밑에 말씀 드릴 내용은 100% 제 생각과 의견이며, 주식 고수분들은 읽지 않는 것이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목 그대로 주식초보의 대형주 공략 방법입니다.

 

 

 

1. 관심있는 대형주 10개를 선정 한다.

 

첫번째는 주식에 입문하였더라면 본인의 투자 금액에 맞는 대형주 10개를 선정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10개의 대형주를 선정 할 때 각 분야별로 크게 3~5개로 나눠 선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조선, IT, 화학, 제약 등등 이렇게 분야를 크게 나눠 대형주 10개를 선정해야 합니다. 또한 투자금액이 작다면 액면가가 낮은 주식을 선정하는 것이 좋을 것 입니다.

 

대형주 10개를 선정 하는 이유는 앞으로 이 10개 종목에 대해서만 공략을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2. 선정한 10개주를 꾸준히 1~2개월간 관찰 한다.

 

제목 그대로 주식초보이기 떄문에 차트 분석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대신에 적으면 1개월에서 많으면 3개월간 10개 종목의 시세 움직임에 대해서 관찰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관찰은 단순 종가, 체결량 그리고 관찰한 기간 동안의 최소, 최대가만 파악하면 됩니다.

 

주식고수분들이 말하시면 위 4개를 분석하면 차트분석하는 것과 다른점이 뭐냐고 질문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차트 분석 없이 100% 수치로만 흐름을 파악한다는 것입니다.

 

3. 주식의 흐름을 읽고 투자하는 시기를 정하라

 

꾸준히 주가의 흐름을 관찰 하였다면 이제는 투자를 시작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10개의 종목 중 2~3개에 대해서는 관찰한 기간내 최저가에 밑도는 주가를 유지하고 있는 종목 들이 있을 겁니다. 이런 종목을 과감히 매수해야하는 시점입니다.

 

대신!! 꼭 기억하셔야할 사항은 위에서 분야를 나눴던 이유처럼 서로 다른 분야의 종목 2~3개에 대해 매수해야합니다. 즉, IT 1항목, 조선 1항목 이런식으로 최근동향이 가장 낮은 주가에 대해서 매수를 하는 것입니다.

 

또한 최저가 근처에 가는 주식이 없다면 4~5일 가량 연속 하락하는 종목을 4일차나 5일차 정도에 사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이렇게 매수한 종목에 대해서 아래 법칙을 꼭 상기하고 매도하신다면 주식초보인 분도 은행 금리보다는 높은 수익을 올릴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4. 수익 5% 손실 5%를 꼭 기억하자

 

위의 내용은 주식을 어느정도 아시는 분이라면 손절매를 하는 시점을 말하는 것입니다. 즉, 5%의 수익을 올리는 시점에는 매도를 하는 것입니다.

 

매도의 방법은 보유 주식의 50%를 매도 하고 그 이후 반씩 나눠서 2~3번에 매도하는 것입니다.

 

손실일때는 5%의 손실이 생기면 뒤도 돌아보지 않고 매도 하는 방법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 점을 못하는데 이점을 꼭 지킨다면 주식초보 분들도 큰 손실은 없을 것입니다.)

 

 

제가 말씀 드린 위의 방법은 다시한번 저의 경험에서 나온 이야기며, 위의 방법 대로라면 큰 손실없이 은행이자 이상으로 수익을 올릴 것으로 판단됩니다.

 

실제 제가 2년간 운영하면서 2년동안 투자금액의 17% 수익을 올린 바탕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질문 있으시다면 남겨주시면 아는 한도에서 성실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